SK인포섹 채용연계 교육과정 지원 & SKCT 체험기

2020. 7. 16. 06:19잡다한것들

[SK인포섹] 4차 산업 선도인력 양성사업 교육생 모집(Cloud AI 융합 전문가 과정)

image1

이름이 강렬한 회사 SK InfoSec

국비지원 교육으로 찾다가 공고에 떠있어서 보게 되었다. 국비지원이면 국비지원교육이지 왜 잡코리아 같은 곳에 떠있나 싶어서 자세히 보았다. 취업 연계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교육 받는 김에 취업까지 연계되면 좋을 것 같았다.

국비교육은 신청하고 카드를 발급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고용지원센터에 갔더니 1주만 빨랐어도 약 200만원의 취업지원 장려금(기억이 확실하지 않다. 식대비?) 같은 것이 나온다고 아쉬워 했다. 그 당시에는 될지 안될지 확실하지 않아서 그러려니 했지만, 지금은 배가 좀 아프다.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며 신청하고 카드를 발급받았다. 1400만원 가량하는 교육비가 300만원 카드 한도를 초과하기 때문에 국비교육은 5년뒤에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사실상 처음이자 마지막 국비교육이다.

구직 사이트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공 예시들을 보면서 문항이 물어보는 바가 무엇인지 어떤 틀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포트폴리오를 같이 첨부했다.

SKCT를 보게되었다. 역삼역 근처 빌딩 한 층에서 60 ~ 70 사이의 인원이 시험을 쳤던 것 같다. 오랜만에 보는 OMR 답안지, 시험 난이도가 너무 어려웠다. 문제집이라도 사서 풀어봤었어야 했는데 말이다. 선발절차가 2주안에 후닥닥 뽑는 촉박한 일정이어서 그렇기도 했지만 일단 내가 준비가 안되었다. 실행 역량 평가 한개 못풀고, 각종 종합역량평가에서 반밖에 못풀었다. 그나마 인성평가만 시간내에 다 했었다.

인성평가는 일관성이 있는지 검증하는 문항들이 많이 보였다. 자신을 과포장하기 위해 모두 긍정적인 쪽으로 응답하면 함정에 빠질 듯 했다. 나는 포장과는 거리가 있는 성격이라 일관성에만 적절히 신경쓰면서 빨리 응답하려고 했다. 가장 과정관련한 추가적인 객관식 시험이 있다. 나는 AI 과정이라서 클라우드 ,python, 도커, AI 에 대한 시험을 보았다. 아는대로, 되는대로 어떻게든 선택하고 나왔었다.

AI 면접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EB9lEr2kC0

https://www.youtube.com/watch?v=eKRHW-_0a3M

AI 면접은 마이다스 IT에서 제공하는 AI 인적성 평가이다. 관련정보는 면접,취업준비 관련 유튜브중 '인싸담당자' 에서 얻었다. 자극에 대한 반응이 어떤가를 본다. 얼굴에 점을 여럿 찍어서 판별한다고 한다. 기본 질문은 스크립트를 준비해서 말했다. 전반적으로 동영상에서 소개한 내용과 실제 경험이 다르지 않았었다. 다른 유튜버들의 ai 면접 영상도 있지만, 다 본 입장에서 인싸담당자 영상만 보면 충분한 것 같다. 시간은 금이니깐.

게임단계에서는 속도감 있게 맞든 틀리든 파죽지세로 했다. 처음에는 게임을 파악하느라 어리숙하게 느리게 하지만 점점 게임을 이해하고 속도가 붙었다. (인싸담당자의 동영상을 참고하면)여기서도 중요한 점은 게임 점수에 따라 줄세우기를 하지 않는다. 과제가 주어질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고 성향을 판단한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성향과 부합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한다.

심층면접은 이전에 성격검사에서 응답한 내용과 관련있는 질문을 해서 일관성을 판단한다. 그리고 후속질문을 2개 정도 더 한다. 나는 멋모르고 공유기를 통해 무선랜을 쓰다가 멈춰버렸다. 기회가 총 두번이었기에 두번째는 랜을 직접 연결해서 진행했다.